과정 | 학과명 | |
---|---|---|
박사(0) / 석사(0) | 한글 | 보건학과 |
영문 | Department of Public Health |
보건학과는 보건학을 중심으로 한 제반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정부나 공공 및 민간기관, 병원, 학교, 산업장, 기타 보건 의료 복지 환경 안전 등 관련 기관을 포함한 각급 보건의료기관에서 정책 수립이나 관리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종사할 인력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교육, 훈련함으로써 고령화 및 건강증진사회 등 급변하는 21세기 보건의료환경에 대하여 미래지향적인 유능한 보건의료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학과이다. 2011년부터는 기존의 보건학과에 세부전공을 신설하여 보건학 전공, 임상병리학 전공, 안경광학 전공, 작업치료학 전공을 신설하여 의료기술학 분야를 강화하였다.
건양대학교 교육이념인 진리, 창조,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보건학의 학문적 이론과 실무을 심오․정치하게 추구하며, 과학적 방법으로 교수․연구하고, 지도자적 인격과 학술연구의 창의력을 함양하여 인류의 건강증진과 보건의료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보건의료 인력을 양성, 배출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토록 한다.
(1) 보건분야 및 각 세부전공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건의료기관이나 교육기관에서 지도적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한다.(2) 보건분야 및 각 세부전공 연구결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이를 실제 보건의료사업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보건의료사업 분야에 종사하게 될 이들이 공중보건에 관한 자료수집과 분석능력을 발휘하여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보건의료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3) 보건분야 및 각 세부전공별 인력 훈련과 지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4) 인간존엄성에 대한 윤리관과 태도함양을 통하여 보건인 상호간에 이해와 협조로 보건의료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5) 국내외 보건의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국가발전과 인류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직급 | 성명 | 학위 | 전공 | |
---|---|---|---|---|
부교수 | 이재신 | 이학박사 | 작업치료학 | jaeshin@konyang.ac.kr |
부교수 | 김수경 | 이학박사 | 작업치료학 | kskot@konyang.ac.kr |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 20조(선수과목 인정학점) 학부(과)에서 이수한 과목이 선수과목과 동일시된다고 인정되는 과목은 학과 전공주임교수가 학점인정을 신청하여 각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선수과목 이수학점으로 인정한다.
구분 | 공통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선수과목 | 계 |
---|---|---|---|---|---|
학점 | 36 | 36 |
세부전공 | 이수구분 | 교과목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시 수 | 비 고 | |
---|---|---|---|---|---|---|---|
이론 | 실습 | ||||||
작업치료 | 전선 | 연구논문지도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치매작업치료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아동작업치료 특론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작업치료질적연구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작업과학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연구방법론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개별실험연구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고급통계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재활연구세미나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작업치료세미나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임상연구지도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지각과 인지재활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재활자료개발 | 3 | 3 | |||
작업치료 | 전선 | 척도 개발 | 3 | 3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영문명 | 개요 |
---|---|---|---|
전선 | 연구논문지도 | Directed Article Research | 작업치료 관련 논문 작성법을 학습하고, 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게 한다. |
전선 | 치매작업치료 | Dementia Occupationa Therapy |
증가하는 치매 노인에 대하여 해부생리학적 변화와 사회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를 연구한다. |
전선 | 아동작업치료특론 | Advanced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
영, 유아 및 아동 질환에 대한 작업치료의 최신 이론을 강의 및 실습한다. |
전선 | 작업치료질적연구 | Qualitative Research of Occupational Therapy |
현상학에서 출발한 연구방법들과 작업치료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신의 질적연구 방법을 강의하고 질적연구 자료를 분석한다. |
전선 | 작업과학 | Occupational Science | 작업의 근원적인 역사를 이해하고 인간의 작업적인 존재라는 것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서 작업치료의 미래 지향적인 방향성과 정체성을 확립하는 계기가 된다. |
전선 |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 연구의 설계 및 통계적 처리, 검증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이를 활용하여 논문 작성의 방법을 강의한다. |
전선 | 개별실험연구 |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
개별 환자의 사례 연구를 실험적 연구 설계를 통해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
전선 | 고급통계 | Advanced Statistics | 분산분석, 공분산분석, 상관관계, 다변량회귀분석, 로짓회귀분석, 요인분석, 구조모형방정식에 대한 이론 강의와 Lab을 통한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한다. |
전선 | 재활연구 세미나 | Rehabilitation Seminar | 최신 재활치료 및 의학적인 영역에서의 선진 기술들을 학습한다. |
전선 | 작업치료 세미나 |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 각 질환들에 대한 최신 작업치료 방법을 논문 통해서 학습하며, 토론 수업으로 진행된다. |
전선 | 임상연구지도 | Clinical Research | 작업치료학적인 접근 방법을 병원 또는 지역사회에서 사례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각 종 문제점들을 토론한다. |
전선 | 지각과 인지재활 | Perception and Cognitive Rehabilitation |
중추신경손상환자들의 인지 및 지각영역에서 사용하는 임상적 추론 방법과 최신 컴퓨터 프로그램을 강의하며 실습한다. |
전선 | 재활자료개발 | Development of Clinica Materials |
재활전문가로서 임상과 교육현장에서 쓰이는 새로운 치료방법, 최신 치료기구를 소개하고 치료 자료를 자체 개발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
전선 | 척도 개발 | Development of Scales | 작업치료의 평가도구에 대한 학습을 하고 그 척도가 개발되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현재 한국의 문화와 사회적인 상황에 적절한 작업치료 평가도구를 개발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문항반응이론의 논리와 척도개발의 이론을 학습하고 척도 개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